본문 바로가기
궁금한 필리핀 스토리/필리핀이 처음이라면

필리핀의 환전소/환전하기/어디서(USD,KRW,JPY,AUD,CAD 등)

by 쏘네비 2023. 10. 5.

설레는 여행길, 환전을 하려면 어디에서 하나요? 대부분 공항내 내가 거래하는 은행 환전소에서 하죠. 

여행에서 돌아오니 자잘한 돈이 남았네요. 어디서 환전을 하나요? 내가 사는 곳 근처 은행에 가서 한국돈으로 환전을 합니다. 우리는 대부분 환전=은행 의 개념을 가지고 있죠. 그렇다면 필리핀은 어떨까요?

 

 

 

 

오늘은 필리핀의 환전소에 대해서 얘기해 드릴게요. 

 

 

 

필리핀 공항에 도착하자 마자 보이는 공항환전소를 시작으로 정말 많은 환전소가 지역,시내 곳곳에 있습니다. SM 백화점에도 자체적으로 환전 하는 곳이 있죠. 심지어, 재래시장 뒷 골목에도 Black Market 이라 불리는 환전 하는 곳이 있습니다. 필리핀은 유난히도 환전소가 정말 많습니다. 시골이라 할지라도 심지어 작은 건물 안에도 환전소가 있을 정도입니다. 왜 그럴까요?

 

 

첫째는, 관광산업입니다.  필리핀은 전 세계에서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는 나라이죠.  한국도 관광객이 많이 방문하기는 하지만, 한국은 신용카드 및 Debit 카드 사용률이 높고, ATM 도 곳곳에 있어서 매우 안전하게 한국돈을 인출 할 수 있죠. 그에 반해 필리핀은 아무래도 ATM 에서 돈을 뽑는것은 위험하고 , 신용카드 사용 후, 복제의 위험성 및 리스크 및 신용카드 가 안되는 현지의 사정 때문에 환전을 선호 합니다. 그렇다 보니 환전소가 곳곳에 있을 수 밖에 없죠. 

 



둘째,  OFW 해외 노동자 송금 입니다. 필리핀은 전세계에 수많은 해외 노동자를 보냈어요. 환전소에 가시게 되면 정말 다양한 화폐의 환율을 보실수 있습니다. 브루나이 화폐도 환전해 주더라구요.  이들 노동자들이 외국에서 벌어들인 돈을 필리핀으로 송금합니다. 이로 인해 환전과 관련된 서비스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제가 작성한 이전글  Money Express Padala 에서도 다룬적이 있죠. 

 


세번째는 비교적 자유로운 환전 규제입니다.  필리핀의 환전 관련 규제는 비교적 자유로워서 다양한 환전소가 존재하게 되었습니다.

 

 

스몰토크!

특히나, 필리핀은 오래전 부터 중국에서 넘어와 자리를 잡은 중국계 필리핀 사람 Chinoy 라고 불리는데요. 필리핀의 중국계 커뮤니티는 상업 및 사업 분야에서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의 사업 스타일과 네트워킹 능력, 그리고 사업에 대한 접근성 덕분에 , Chinoy 들이 환전소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고 할 수는 없지만, 많은 중국계 필리피노들이 환전소를 운영하는 것은 사실이죠. 



네번째, 생활비 입니다. 무슨 소리냐구요? 필리핀은 메트로 마닐라를 제외 하고 비교적 생활비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외국인들이 더 오랜 기간 머무르곤 합니다. 한달살기가 1년이 되기도 하고,시골 바닷가 지역에 가면 서양에서 은퇴한 아저씨들도 많이 사시죠. 이러한 이유로 외화 환전의 수요가 증가하니 자연스레 환전소가 필리핀 전역에 있는것이죠.

 

 

 

그렇다면 어디 환전소를 가야할까?

준비물 ; 환전할 돈과 여권

 

 

 

moneymax

 

1. 은행 (BDO,BPI,Metro Bank,Citi Bank 등) 쇼핑몰 안, 또는 거리에도 국제은행이 있죠. 운영시간은 9-3시 입니다.


2. 공항 - 당장 소량의 환전만 급하게 필요하다면 , 도착한 필리핀 내의 공항에서 환전을 할 수 있습니다. 단, 환율은 좋지 않죠

.3. 호텔: 많은 호텔에서 환전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역시나, 환율은 좋지 않습니다.

 

4. 환전소 (Money Changers) 주요 도시나 관광지역에는 수많은 환전소가 있습니다. 어느 쇼핑몰에나 입점되어있고, 보통 10시에서 7시 까지 운영합니다. 환율도 더 좋구요. 나중을 위해 꼭 영수증을 챙겨 두시기 바랍니다.

5. ATM:  국제 체크카드를 발급받으셨다면  ATM에서도 인출할 수 있습니다.  이를 사용하여 현지 화폐 (페소)를 인출할 수 있죠, 단, 일정 금액 이상의 인출이나 여러 번의 인출에는 추가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고, 은행에 따라서 한도가 걸려있습니다. 보통 BDO, BPI, Metro Bank 를 많이 이용하시는데 1회 인출시 최대 1만에서-2만 페소 수수료는 250페소 정도 입니다. 

 

6. Black Market 환전 - 현금이 두둑한 필리핀 시장상인이 암암리 시장 뒤 의 가게 에서 환전을 해줍니다. 환전소 보다 환율이 좋습니다.  마닐라는 위험합니다. 아마도 시골 이나 타지방은 가능한 곳이 있을겁니다. 

 

7. 한국인 환전 - 드물게 한국인 여행사 또는 한국인끼리 페소-한국 돈을 환전 하기도 합니다. 깊은 신뢰를 바탕으로 거래가 이루어 집니다.  그러나, 조심하세요. 사기치는 한국인도 있습니다.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한국에서 US달러를 가지고 와서 환전소에서 환전하거나

한국에서 발급받은 국제카드(우리은행,하나체크 등등) 로 ATM 에서 페소 인출하기 (단, 수수료가 높음 )

국제체크 카드로 결제하기 등이 있죠. 

 

 

 

 

그럼, 어디 환전소를 가는게 좋을까요? 

 

 

필리핀에서는 여러 환전소가있지만, 그 중에서도 제가 방문하고 이용해 본곳은 이렇습니다. 

 



1. Czarina Foreign Exchange 마닐라와 주요 도시에 가장 많은 환전소 중 하나입니다. 오랜 역사를 가진 환전소입니다.  

 

 


2. Sanry's Money Changer 역시 마닐라 지역에서 널리 알려진 환전소로, 몇몇 쇼핑몰 안에 지점이 있습니다.


3.SM Mall Foreign Exchange Counters  전국의 SM 쇼핑몰 내에 있는 환전 카운터 입니다. SM 에는 층 마다 환전소가 있습니다. 백화점 안 Customer Service 또는 수퍼마켓 입구에 있습니다. 체계적이고 안전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안전한 필리핀 여행 및 생활이 되시길 바랍니다.

 


잊지마세요. 우리는 대한민국 사람입니다. 민간외교관 입니다.

우리들의 여유있는 미소와 품격있는 태도가 대한민국의 국격을 높입니다.